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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철학교실 [외부강의] [2021 가을] 열린철학으로 융합(통섭)의 시대를 성찰하다: 시대적 『고전』과 함께 걷는 인문학의 여정

작성일
2021.10.13
수정일
2021.10.18
작성자
전영선
조회수
174

열린철학으로 융합(통섭)의 시대를 성찰하다


- 시대적 『고전』과 함께 걷는 인문학의 여정 -



 

본 강좌의 큰 목적은 2500년 동안 이어진 철학의 기본 틀을 이해하며, 그 철학의 바탕에 깔려 있는 인문적인 시대성을 탐구함으로써 통섭(융합)의 시대에 맞는 이론적/상상적 준비를 하려는 데 있다. 이러한 탐구의 주된 결과는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통섭의 핵심인 제2세대 인지과학의 경험적 탐구 성과의 분석과 함께 드러났다. 실질적으로 전통적인 철학적 이론에 천착되어 있는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최선의 경험적 지식과 충돌하지 않는 새로운 철학적 시각을 안내받는다는 것은 이론적 원리가 무엇인지를 깨우쳐야 하는 청소년 시기에 매우 중요한 작업이 된다. 우리는 6강의 수업을 통해서 전통적인 통속이론의 철학적 속성과 시대적 편협성을 반성하고, 열린 철학의 입장인 메타 철학적 성찰의 가능성을 탐구함으로써 열린 인문학의 다양성을 제공받는다. 무엇보다도 제4차 혁명이 화두인 시대에 그 근간을 이루는 인간이해, 자유, 이기성/이타성, 공정성, 다원성 등과 관련된 이론적/경험적 책임의 문제를 시대적 󰡔고전󰡕과 함께 고민해 봄으로써 청소년 시기에 제기되는 인문적 문제들/개인/사회/공동체와 관련된에 더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받게 된다.

 

 

 

진 행 : 서명원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 전남대 철학교육연구센터 겸임연구원)

 

교 재 : 강의내용 제공

 


차 시

주 제

참 고 자 료

1

나는 무엇인가?

- ‘라는 존재를, 그리고 라는 존재의 외연이 확대된 우리라는 존재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인지과학의 인문학적 통섭을 통해 개관한다.

매트 리들리,

󰡔이타적 유전자󰡕

2

인간은 무엇인가?

- ‘인간은 무엇인가?’에 관해 그릇된 철학적 견해들을 중요한 것으로 물려받았다는 주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경험적 지식에 대한 포괄적인 함축을 통해서 과거와는 다른 인간의 본성을 살펴본다.

윌리엄 골딩,

󰡔파리대왕󰡕

3

열린철학의 길은 무엇인가?

- 창의융합은 지식과 학문의 대통합의 과정을 조망하려는 하나의 전략이다. 학제적 탐구의 진정한 이론적 본성을 살펴봄으로써 열린철학의 길을 함께 찾아본다.

에드워드 윌슨,

󰡔통섭: 지식의 대통합󰡕

4

사회 책임의 공동체성은 무엇인가?

- 20세기 후반의 지적 지형도를 바꾼 다원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등을 살펴서 사회 책임의 공동체성을 우리가 만들어 본다.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5

자유로운 철학은 무엇인가?

- 새로운 철학읽기로 삶의 불투명성을 해소하고, 과거의 사상적/이론적 여백에 자신의 철학을 자유롭게 상상해 본다.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6

정의란 무엇인가?

- 정의와 능력주의가 공존하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답을 추적하고, 과연 다음 세대에서도 그럴 것인가?’에 대한 물음으로 현 시대를 통찰해 본다.

마이클 샌델,

󰡔공정하다는 착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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